티스토리 뷰

 

여러분, 탈세 제보를 하면 제보자에게 일정금액을 포상금으로 지급한다는것 알고계셨나요?

 

물론 탈세 제보를 할때 '그냥 이런것 같아요' 라는 정황만으로는 안되고 구체적인 증거도 필요합니다.

그동안 이 탈세 제보에 의한 포상금 제도를 개편하겠다는 논의가 꾸준히 이어져 왔었는데요.

 

 2024년 5월부터, 탈세제보 포상금 지급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탈제 제보 포상금 즉, 연간 포상금 지급액이 약 26% 증가할 예정입니다.

금액으로는 지난해 약 175억 원에서 올해 22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는데요.

 

탈세 제보 포상금이 무엇인지, 제보는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인지, 포상금 규정 중 어떤 부분이 개편된다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탈세 제보 포상금이란?

-탈세혐의 포착에 결정적인 자료를 제공한 사람에게 지급하는 포상금을 말합니다.

 

-탈세 제보를 한 사람에게 추징한 탈루세액의 5~20%를 지급합니다.

 

 

 

2. 탈세 제보 하는 방법

-홈택스(인터넷) 및 손택스(어플)

 

-ARS 126번

 

-가까운 세무서 방문/FAX 접수 

 

국세청 홈택스 탈세제보 화면

 

3. 탈세 제보 포상금 지급 규정 개편

- 탈세 제보 포상금 지급 규정에 따르면, 그동안 포상금의 지급기준인 '5,000만원 이상의 탈루세액 추징' 여부 판정시에

무신고, 과소신고 가산세와 납부지연 가산세는 제외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2024년 5월 지급규정 개정으로

이제는 신고와 납부 관련 가산세도 합산한 금액으로 탈루세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민들의 보다 적극적인 탈세 제보를 이끌어 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탈세 제보 포상금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확대된 탈세 제보 포상금은 2024년 5월 접수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셔서 적극적인 신고로 올바른 납세문화 정착에 힘을 보태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