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는 요즘입니다. 

저는 지금 비교적 젋은 나이인 30대 초반인데, 최근에 유방에 양성 종양이 발견되면서 삶이 정말 송두리째 흔들리는 경험을 하는 중입니다.

 

암이 아니면 그냥 조금 규모있는 집 근처 병원에서 제거하면 되는 거 아니냐?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지만

저처럼 양성이긴 하지만 악성(암)이 의심되는 상황이거나, 혹은 경계성종양이신분들이라면

정확한 진단은 물론 이후 치료 과정과, 또 어찌 될지 모르는 향후 치료를 생각해서라도 큰 병원을 찾게 돕니다.

 

요즘 빅 5 병원에서는 암이 아니면 초진 예약은 잡아주지도 않고 있고,

그나마 국가 기관인 국립 암센터에서 무사히 교수님께 종양 제거 수술까지 받은 상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산 국립암센터 유방암센터 초진 예약과정과, 유방 양성 종양인 경우 제거 방식인 수술과 시술이 어떻게 다른지, 또 최근에 제가 직접 수술한 경험과 함께 국립암센터 입원에 필요한 준비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립암센터 초진 예약 과정

1) 일반병원 조직검사 결과받고 국립암센터 초진까지 약 20일 소요

-2024년 2월 14일, 지속되는 유방 통증으로 직장 근처 유방외과에 방문했습니다.

(유방촬영결과 의심소견이 있어 -> 바로 이어서 유방확대촬영까지 했고 -> 초음파를 진행)

 

-조직검사를 하면서, 이건 양성이 나와도 모양상 바로 제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2024년 2월 21일 조직검사 결과가 양성이 나와 국립암센터에 예약전화를 했습니다.

 

-일산 국립암센터 유방외과 교수님들 후기가 모두 괜찮기도 했고, 현재 의료 파업 중이라 어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저는 그냥 가장 빠른 교수님으로 예약을 잡아달라고 해서 2024년 3월 4일로 예약되었습니다.

 

2) 초진 방문할 때 필요한 준비물

-신분증

-진단서(소견서 또는 진료의뢰서),

-조직검사슬라이드(염색 1장 비염색 5장)

-조직검사 결과지

-영상자료 CD

-영상자료 결과지

 

3) 초진 방문 시---> 진료예약시간 약 40분 전까지 방문

-가지고 간 영상 자료 등록

-조직검사 슬라이드 제출

-인체유리물 등 기증 동의서 서명(선택사항)

-진료비 하이패스(Hi-Pass) 제도 등록(선택사항)

 

**진료비 하이패스 등록이란? 

신용(체크) 카드를 미리 등록을 하면 모든 진료 및 검사를 마친 후 귀가 전에 수납창구를 단 한번 방문하여 결제하면 됩니다. 단, 등록 시에 반드시 실물카드가 필요합니다.

(저는 삼성페이만 써서 등록을 못했는데, 이후에 여러 검사들과 외래, 결국 수술까지 하게 되면서 

미리 하이패스 등록해 놓을걸 후회했습니다. 해놓으시면 편할 것 같아요.)

 

 

 

 

 

2. 유방 양성 종양 수술 vs 시술

많은 분들이 조직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을 경우, 이것을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지 맘모톰 시술로 제거해야 하는지를 놓고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많이 검색해 보고 고민해 보다가 결국 수술을 선택했는데요.

 

선택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점은, 저는 일산 국립암센터 교수님이 좀 더 저랑 잘 맞았습니다.

어찌 보면 이제부터 저의 주치의가 되실 분이고,

저는 이번 제거 수술이 끝나도 앞으로도 추적관찰해야 하는 다른 종양과 군집성석회도 발견이 되어서 

병원을 꾸준히 다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치료의 방향이나 방식, 그리고 설명해 주시는 방법이나, 환자에 대한 공감능력,

제가 원하는 것(흉터는 아무런 상관없고, 그저  '완벽하게 잘 제거되는 것'

이런 모든 것들을 고려했을 때 저는 일산 국립암센터가 낫겠다고 생각했고,

일산 국립암센터에서 유방 양성종양은 수술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서울의 병원들을 전화 돌려본 결과,

대학병원급에서는 유방 양성종양은 일단 진료 자체를 안 보는 곳이 많고,

진료를 보더라도 맘모톰만 가능하거나, 맘모톰과 수술 중 선택할 수 있거나 합니다.

 

**일반적인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절제 생검 수술

-장점 : 직접 제거 방식으로 정확한 제거 효과

           가격이 맘모톰보다 저렴하고, 건강보험적용이 됨

-단점 : 전신마취의 부담(수술전날밤 12시부터 금식, 수술 후에도 4시간 동안 물포함 일체 금식)

           최소 2박 3일 입원 필요, 수술 이후 1주일 정도 안정필요(사람마다 다름)

2) 맘모톰 시술

-장점 : 입원 X (경우에 따라 당일입원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당일에 시술 후 귀가)

            회복이 빠름

-단점 : 높은 가격

           절개 수술과 완벽하게 동일하게 제거하는 효과라고 100% 확신할 수 없음

 

3. 최근 수술 후기

-2024년 3월 4일 초진 이후, 당일에 유방재촬영, 

2024년 3월 27일 유방초음파 재검사 (암이 아니면 순서가 밀리기 때문에), 

제출한 조직 슬라이드로 조직검사 재판독

 

-이후 다시 2024년 4월 1일에 외래로, 조직검사 결과 관내유두종으로 나왔으며,

(이것은 현재 양성이더라도 향후 유방암으로 발전하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양으로, 반드시 제거를 해야만 하며,

실제로 제거 후 전체덩어리로 최종 조직검사를 하게 되면 이미 제자리암 또는 0기 암으로 판정될 경우도 10~20% 확률이라고 합니다.)

 

-가장 빠른 날짜로 수술날짜를 잡은 것이 2024년 5월 6일이었습니다.(교수님이 주 1회만 수술하신다고 함)

 

-하루하루 의료파업 때문에 날짜가 밀리면 어쩌나 걱정을 많이 했지만,

다행히 예정된 날에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은 큰 이벤트 없이 진행되어 40분 정도 걸렸고,

보호자가 상주할 수 없는 간호간병통합병실이라 수술실 들어갈 때, 그리고 회복실 올라갈 때 보호자에게 문자로 상황을 알려줍니다.

-수술 후에 약 10분 정도 병실에서 보호자 1인만 면회가 가능한데,

뒤늦게 알고 보니 수술 들어가기 전에 수술실 앞에서도 아주 짧게 면회가 가능한 듯합니다.

(병원에서는 수술 다 끝나고만 면회가 가능하다고 해서 저는 남편을 못 보고 수술실로 들어갔습니다.)

 

 

-병원과 병실은 정말 쾌적했고, 밥도 맛있었고,

간병인분들도 간호사분들도 다들 친절하시고 따뜻하셔서 수술 전날에도 또 수술 후에도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 주차타워공사로 약간의 공사 소음은 있습니다.)

이 순간에도 삶은 계속되어야한다.

 

- 입원한 날에는 링겔도 안꽂아서 주삿바늘의 아픔도 없었고,

오랫만에(출산이후 처음으로) 혼자 평온하게 책도 읽었습니다.

 

-자리를 창가쪽으로 배치받아서 더 좋았고,

각자 자리에 전용 작은냉장고가 비치되어있는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저녁밥(비포/애프터) 한그릇 뚝딱!

 

 

 

-입원 시 필요한 준비물은, 베개는 꼭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 그래도 수술 전날 잠이 안 오는데 베개라도 편해야겠다는 생각에 가져갔는데 정말 잘한 선택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수술 끝나고 난 뒤 계속해서 깨어있어야 하므로 하므로 재미있는 드라마 ott로 많이 보시려면

핸드폰 충전기, 이어폰 잘 챙기고요.

 

저는 4인실에 3명이 있었고, 코 고는 분이 안 계셔서 괜찮았지만 혹시 모르니 귀마개도 챙겨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지금 무사히 퇴원하여 회복 중에 있고, 최종조직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술일로부터 +3주 소요)

누구나가 다 하는 말이지만, '마음 편히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것' 이 중요한데

사실 말처럼 잘 되지는 않네요. 그래도 노력하는 중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신다는 건 정말 많은 블로그를 찾아보시는 상황이실 거라 먼저 경험한 사람으로서 마음이 아픕니다. 

일산 국립암센터에 대해 필요하셨던 정보 얻어가시는 기회였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에, 안녕이 찾아오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